본문 바로가기

레포트라고 적고 숙제라고도 부르는 이것을 열심히 하기위해 찾아온 이들에게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적어주세요

 

 

학점쏘옥_학점은행제,학위취득,자격증취... : 네이버 카페

학점은행제,학점은행,학위취득,자격증이수,사회복지사,보육교사,편입,유학,상담,레포트,고졸

cafe.naver.com

소개글

학교사회사업론

주제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한 다음 이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적어주세요

목차

. 서론

. 본론

1. 학교사회복지사란?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3. 학교사회복지 관점

4.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역할수행에 있어서의 한계점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일을 하는 사람일까? "봉사하는 사람", "상담해 주는 사람", "어려운 사람을 돕는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넓은 범위에서 사회복지사의 직종은 다양하기에 학생들의 대답이 틀렸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정확하게 사회복지사라는 직업을 인지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에 대한 궁금증이 사회복지의 출발이다. 사회복지는 사람과 사람이 만나 이루어지고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으로 시작한다.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궁금한 점을 묻는다. 그리고 사회복지이론과 실천을 기반으로 스스로 해결책을 찾도록 돕는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지역에 인적 물적 자원을 개발하고 모아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정리한다. 그 자원을 필요한 사람이나 기관에 연결하여 욕구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일을 한다. 또한 상담을 통해 스스로 어려운 상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돕고, 사회 자원을 잘 이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종합하면 '사회복지 상담, 자원개발, 자원조직 및 관리, 사례관리, 복지서비스 제공'의 일을 한다. 사회복지사의 업무영역으로는 '주민센터 같은 공적 사회복지영역',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의 '지역복지사업, 장애인, 노인, 아동, 모자복지 등' 민간 사회복지관 영역, 병원 및 정신보건기관 등에서 근무하는 '의료사회복지, 정신보건사회복지'영역이 있다.

참고 자료

김은수, 학교사회사업론, 홍익재, 2005

김영빈 외,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태그

#레포트#평생교육원#사회과학#학교사회사업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