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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 선거에 대한 여론조사

대통령 선거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하려고 한다. 표본추출을 어떻게 할지에 대하여 의견을 토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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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론과 소셜미디어 통해서 대중의 의견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 서 론

. 본 론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고,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A4 용지 1매 이내로 기술하시오. (7점)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

2. 2020년 7월 이후 언론에서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관심 주제에 대해서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2개 여론조사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8점)

1) 추미애 사퇴 동의 49%, 비동의 45.8% 여론 팽팽

2) 여론조사 회사가 반성문을 쓴 이유는

3. 전화조사와 온라인(on-line) 조사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혼합조사(mixed mode survey)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1) 전화조사

(1) 전화조사의 장점

(2) 전화조사의 단점

2) 온라인(on-line) 조사

(1) 온라인조사의 장점

(2) 온라인조사의 단점

3) 혼합조사가 필요한 이유

4.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두 표본추출법을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하시오.

1) 확률추출법

2) 비확률추출법

3) 장단점 비교

. 결 론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요즘 국가에 중요한 관심사가 되면 여론조사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여론의 결과에 따라 국정업무의 이행여부가 결정되기도 한다. 여론이라는 개념은 근대 시민사회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에서 등장하게 된 사회구성원 대다수의 공통의 통일된 의견을 말한다. 이 공통된 의견은 정치과정에서 오늘날 큰 작용을 미치고 있다. "The voice of the people, the voice of God"라는 표현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여론은 민중의 소리이다.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 또는 고대 로마의 키케로에서도 여론존중의 사상이 들어있었다. 동양에서 예로부터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어온 이라는 표현 형태는 천과 민과의 관계설정방식에서 중국 고대 철학 속에 나타난 것이다. 여론이라는 개념은 오랜 전통을 자랑할 수 있는 극히 모호한 전통적 개념이다. 중세의 민의 소리가 절대자의 의지의 신비적 반영을 전제로 한 고정적인 것, 자연발생적인 것으로 파악되는 데 대하여, 근대의 민의 소리는 국민의 능동적인 의견이며, 유동적인 것이라고 파악될 수 있다.

선거철이 되면 각 당에서는 어느 후보가 경쟁력이 있는가에 고심하다보면 결국 여론조사를 하게 된다. 여론조사가 맞기도 하지만 틀린 경우도 있어 이를 100%정확하다고 단정하기 어렵지만 그대로 어느 정도 신뢰감이 존재하니 손실을 감수하고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몇 년전 투르킹 사건으로 인하여 김경수 후보가 문제를 일으켰다. 그때 당시 민주당 경우 공민배 후보를 내세울 것인가 김경수 후보를 내세울 것인가를 고민했지만 트루킹 사건과 연관되 있는 김경수 후보가 공민배 후보보다 경쟁력이 앞섰다는 여론 때문에 여러 가지 불리한 상황에서도 김경수 후보를 내세워 경상남도 도지사로 당선시켰다. 그처럼 여론 조사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여론조사에는 확률추출법과 비확률추출법을 사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고승우, 2018, 미디어 오늘,'양날의 칼' 여론조사

김해동(2000). 조사방법론. 서울: 법문사.

남궁근(2000). 행정조사방법론. 서울: 법문사.

노지민, 2020. 오마이뉴스, 추미애 사퇴 동의 49%, 비동의 45.8% 여론 팽팽

박광수, 2019, 중앙일보, 조국 임명' 찬반 격차, 15%12%5%기자간담회 영향

윤덕우, 2019, 대구신문,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정권 몰락 지름길 되나

이승준, 2020, 한겨레 신문, 4개 여론조사 회사 뭉쳐 만든 전국지표조사(NBS) 갤럽리얼미터

최성재, (2010)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나남출판

함성득, 남유진,(2011), 미국 정치와 행정, 서울 : 나남출판사

채서일(2000).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서울: 학현사.

한승준(2000). 사회조사방법론. 서울: 대영문화사

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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