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및 상담적으로 접근하는 과정에서 특수아동의 진단하기위한 진단
도구로서 심리검사의 장점과 한계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소개
특수아상담
주제: 교육적 및 상담적으로 접근하는 과정에서 특수아동의 상태를 진단하기 위한 진단도구로서 심리검사의 장점과 한계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 서론
. 본론
1. 심리검사
2. 심리검사의 장점과 한계점
1) 심리검사의 장점
2) 심리검사의 한계점
. 결론
본문내용
. 서론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는 자세한 환경영향분석을 제공한다. 발달 중인 사람은 여러 환경체계의 중심에 들어있다. 환경체계는 가족과 같은 즉각적인 세팅에서부터 보다 넓은 문화 같은 더 먼 맥락까지 범위를 갖는다. 이 체계 각각은 나머지 체계와 상호작용하고 사람과 상호작용하여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 생태학적 체계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bRONFENBRENNER,(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이론에 대해 5가지 체계를 순서대로 설명하여보고, 생태학적이론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작성해 보겠다.
. 본론
1. bRONFENBRENNER,(브론펜 브루너)의 생태학적이론에 대해 5가지 체계
생태체계(eCO-SYSTEM)개념은 브론펜브렌너(bRONFENBRENNER)가 인간발달을 분석하고 설명하는 가운데 체계론적 관점을 확대한 새로운 접근으로 생태학적체계이론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고, 이 용어를 저매인과 기터만이 생활모형이라는 사회복지실천 모형을 제시하는 가운데 생태체계관점을 도입하면서 사회복지실천에 자리 잡게 되었다.
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친밀한 사회 환경 안에서 겪게 되는 상황과 직접 접촉하는 물리적 환경 안에서 겪게 되는 상황을 말한다. 미시체계는 성장하는 개체가 특정 대면 상황에서 경험하는 활동, 역할 대인관계를 맺는 방식이다.
2) 중간체계
중간체계는 미시체계 사이의 관계나 상황들 간의 연관성을 나타낸다. 즉 중간체계는 발달하는 개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둘 이상의 환경들 간의 상호작용(INTERACTION)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각 미시체계 상황들 서로 간에 원인이 되고 결과가 되는 관계를 포함하는 것으로 가정에서 일어난 일이 학교에서 발생하는 일에 영향을 줄 수도 있고 반대로 학교에서 일어난 일이 가정에서 일어나는 일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것과 같은 것이다.
참고 자료
이근홍(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김동배 동(2005).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문순홍(1999). 생태학의 담론. 솔출판사.
김성동(2007). 인간의 행복에 대한 새로운 접근. 대동철학.
태그
'레포트라고 적고 숙제라고도 부르는 이것을 열심히 하기위해 찾아온 이들에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린이집 교사로서의 음악교수 효능감을 기르기 위한 방안 (0) | 2021.03.27 |
---|---|
제공되는 식단을 1일동안 섭취하였다고 가정한 후 본인영양상태 (0) | 2021.03.27 |
학교 밖 청소년의 욕구 분석과 그에 따른 지원방안 (0) | 2021.03.26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브루펜브루너가 제시한 다섯가지의 체계 (0) | 2021.03.26 |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소비생활 (0) | 2021.03.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