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 과정
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 과정에서 현대 사회에서 미술 교육의 주된 흐름인 두 가지 접근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설명하시오
?학점쏘옥?_학점은행제,학위취득,자격... : 네이버 카페
학점은행제,학점은행,학위취득,자격증이수,사회복지사,보육교사,편입,유학,상담,레포트,고졸,사회복지사
cafe.naver.com
소개글
서구 아동미술 교육의 변천과정에서의 주된 흐름에 대해 접근 두가지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 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사
. 현대 사회에서의 미술 교육의 두 가지 접근
.결론
본문내용
.서론
아동 미술은 심리 치료에서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또한 교과 활동 중에서도 많이 활용되어 진다. 그래서 아동 미술은 교육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그래서 필자는 아동미술을 보다 체계적으로 발달된 과정을 알 수 있는 서구의 교육 변쳔사에 대해 알아보고, 현대 사회에서의 미술 교육의 주된 흐름인 두 가지 접근을 설명하여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론
. 서구의 아동 미술 교육의 변천사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등에 의해 예술의 중요성이 인정되기 시작하면서 예술 교육애 대한 논의는 구체화되고 다양해졌다. 중세에서 근대에 이르는 사이에 라벨라이스, 몽테뉴, 코메니우스 등은 미의 법칙을 가르칠 것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존 로크, 루소는 감각훈련을 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그 뒤를 이어 페스탈로치, 헤르바르트, 프뢰벨 등에 의해 예술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참고 자료
김영학, 미술의 교육, (향서각, 1986), P.23.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유아미술교육학, (학문사, 1997), P.445~451.
헬가 엥. 교육자료 편,아동의 묘화 심리학. (한국교육출판, 1990), P.9.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