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안전사고 유형 중 3군(꼬집음, 할큄, 물림)은 높은 빈도율로 발생하게 됩니다. 특정 영유아가 반복적으로 사고를 일으킬 경우 교사로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토론하시오 공유합니다.
소개글
아동안전사고 유형 중 3군(꼬집음, 할큄, 물림)은 높은 빈도율로 발생하게 됩니다. 특정 영유아가 반복적으로 사고를 일으킬 경우 교사로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그 방법과 이유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 서론
. 본론
1. 꼬집음할큄물림의 특징
2. 꼬집음할큄물림의 응급처치 방법
3. 특정 영유아가 반복적으로 사고를 일으킬 경우 교사로서 해결책
1) 일반 영유아의 경우
2) 평상시 공격적인 영유아의 경우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어린이집, 유치원 등의 영유아보육교육기관에서 아동안전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영유아들은 주위의 사물에 대한 탐색 욕구가 많은 데, 이와 마찬가지로 이런 호기심은 친구를 새로 사귀는 과정에서 만져보고, 눌러 보고, 당겨보는 등의 물리적 탐색을 하게 하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 공격적인 행동으로 또래들에게 일부러 상처나 해가 되는 행동으로 꼬집고, 할퀴고 물고, 차고, 성질부리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안전사고 유형 중 3군(꼬집음, 할큄, 물림)은 높은 빈도율로 발생하게 되는데, 특정 영유아가 반복적으로 사고를 일으킬 경우 교사로서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그 방법과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 본론
1. 꼬집음할큄물림의 특징
영유아들이 손을 사용하게 되면서 탐색활동이 더욱 활발해지면서 꼬집음, 할큄, 물림 등으로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영유아기에는 사물에 대한 탐색 욕구가 많다.
참고 자료
이영환 저, 아동안전관리, 창지사, 2020
엄세진 저, 아동안전관리, 공동체, 2020
성미영, 민미희 외 1명 저, 아동안전관리, 학지사, 2018
박은혜, 조혜선, 이성희 외 1명, 영유아안전교육, 파란마음,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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