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포트라고 적고 숙제라고도 부르는 이것을 열심히 하기위해 찾아온 이들에게

유아기 신체발달 특성과 놀이의 중요성

유아기 신체발달 특성과 놀이의 중요성

 

 

학점쏘옥_학점은행제,학위취득,자격증취... : 네이버 카페

학점은행제,학점은행,학위취득,자격증이수,사회복지사,보육교사,편입,유학,상담,레포트,고졸

cafe.naver.com

소개글

유아의 신체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놀이활동에 대한 연구

목차

.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3. 연구방법

. 본론

1. 놀이란

2. 놀이의 중요성

3. 유아기 놀이의 특징과 놀이유형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

4. 유아의 신체발달 특성

5. 유아 신체놀이의 발달단계, 신체놀이 활동 및 놀잇감

6. 유아의 신체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놀이활동

. 결론

1. 유아기 놀이의 특징

2. 놀이발달에 대한 결론

3. 유아기, 신체놀이의 발달 단계

4. 신체놀이 활동 및 놀잇감, 유아기(3 ~ 5세)

5. 신체 놀이 발달에 대한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유아기는 자신의 신체 움직임에 대한 통제와 조절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면서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실외활동을 자주 제공해주는 것이 좋다. 유아는 신체를 통한 다양한 활동 속에서 자신의 신체 및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며, 정서적 만족과 인지적 학습의 기회를 경험한다. 부모는 유아들이 다양한 놀이경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놀이가 더 재미나고, 지속적으로 오래 이어질 수 있도록 능동적인 참여를 시켜주어야 한다. 자연스러운 일과 내에서 부모는 유아를 위해 흥미롭고 도전적인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유아의 신체운동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가 다양하고 풍성한 놀이경험을 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의 수준이 높은 사회극놀이나 구성놀이를 활성화하고 유아의 통합적 발달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부모의 효과적인 개입이 필요로 한다.

<중 략>

. 본론

1. 놀이란

영유아기의 놀이 경험이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학습을 위한 최상의 교육방법이라 한다(이상금, 1987). 놀이는 강요에 의한 것이기 보다는 자발적인 욕구에 의한 행동이다. 놀이는 사물을 직접 만져보고 조작해 보며 구체적 경험을 가지고 탐색해 나갈 수 있다. 유아가 적극적으로 탐색하면서 놀이를 통해 스스로 발견하는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놀이는 이 세상에 목적이 없고 의미 없는 활동이며, 놀이는 아이들 마음을 표현하는 수단이며 아이의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활동인 것이다.

유아들의 생활은 실질적으로 놀이 그 자체로 구성되고, 놀이는 유아의 가장 순수한 활동으로 유아들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발달을 도모하는 수단이 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유아들의 학습을 놀이를 통해 이루어져 있는 게 당연하다고 여기고 있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발달해 나간다. 그들의 신체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 등이 모두 놀이를 통해 통합적으로 이루어진다. 어린 유아들은 혼자만의 놀이에서 시작하여 지켜보며, 모방하면서 연령이 높아질수록 여러 가지 놀이유형으로 바뀌게 된다.

참고 자료

신은수, 김은정, 유영의 외 2명,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김지영, 성연승, 이정원, 영 유아 놀이지도, 교육아카데미, 2014

문혁준, 김경은, 서소정 외 5명, 유아발달, 창지사, 2014

박낭자, 양승희 외 3명, 영유아를 위한 창의적 놀이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4

윤애희, 정정옥, 영유아 놀이지도, 창지사, 2010

이성한, 이귀숙 외 3명, 동문사, 2014

태그

#평생교육원#놀이활동#신체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