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포트라고 적고 숙제라고도 부르는 이것을 열심히 하기위해 찾아온 이들에게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관심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학점쏘옥_학점은행제,학위취득,자격증취... : 네이버 카페

학점은행제,학점은행,학위취득,자격증이수,사회복지사,보육교사,편입,유학,상담,레포트,고졸

cafe.naver.com

소개글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작성하였습니.(장애영유아 이름은 가명을 사용함)

목차

. 서론

. 본론

1. 개별화교육 프로그램(IEP)의 개념

2. 개별화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작성 과정

1).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정

2) 개별화보육계획안의 작성 과정

3) 학급 일과 내에서의 IEP 시행

3. 관심 있는 장애유형의 영유아에게 필요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작성

1) 관심 있는 장애유형과 사례

2) 관심 있는 장애유형에 필요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작성

.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에는 개별화 교육은 장애아동에게 각자의 능력과 필요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중요시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전면 개정되면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조항이 명시되어 있다. 개별화 교육은 장애 정도와 유형 등에 따라 개인차가 심한 장애 아동의 경우에 이러한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은 더 커지고 있다.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장애 아동들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 관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기능은 행정가에게 있어서는 관리의 준거를 제공하고, 교사들에게는 공식화된 계획을 할 수 있게 하며, 부모에게는 발언권을 주고, 아동에게는 적절한 교육을 제공하는 기능을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관심 있는 장애유형을 하나 설정하여 이러한 장애를 가진 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을 작성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현숙 저, 장학자료에서 제시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운영 방안에 대한 고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2018

김순실, 김남순 저, 미국 장애인교육법과 우리나라 특수교육법에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고찰, 한국특수교육학회, 2008

조광순, 전병운, 박혜준, 강미라, 이준석 저, 유아특수교육 기관의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진단평가의 현황, 한국특수교육학회, 2005

태그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장애유형#개별화 교육프로그램#개별화#교육프로그램#관심 있는 장애유형#통합교육#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