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장애가 정서장애에서 분리된 이유
소개글
자폐성 장애가 정서장애에서 분리된 이유에 대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i. 유아자폐증
1. 증상 및 특성
2. 원인
ii. 정서장애
1. 분리불안장애
2. 회피성장애
3. 과잉불안장애
iii. 기타 부적응행동
1. 손톱 물어뜯기
2. 자위행위
본문내용
i. 유아자폐증
1) 증상 및 특성
유아자폐증(INFANTILE AUTISM)은 발달장애 현상의 하나인데, 자폐아들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언어습득이 지연되었거나 언어발달이 되었더라도 언어가 의사소통에 쓰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언어 중에 반향(; ECHOALIA), 즉 타인의 이야기를 그대로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는 경우가 많으며, 사용하는 언어 중 대명사가 곧잘 혼동이 된다. 또한 반복적이며 강박적인 상동적(STEREOTYPED) 놀이나 행동을 보이며, 기억력은 좋은 반면 상상력이 거의 없다. 그러나 신체적인 발달이나 외모는 정상이다.
2) 원인
유아자폐증이란 발달장애 현상으로서 아직 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홍강의(1982)는 정신적 환경적 원인, 기질적인 원인, 중추 신경계의 이상, 인지 작용의 결함 등으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유아자폐증 의 친인을 설명하고 있다.
1/ 정신적 환경적인 원인설 : 자폐증아의 부모나 그 주위의 환경이 잘못되어서 자폐증이 생긴다는 견해이다. 부모가 자녀를 기르는 적절한 육아방법을 몰랐다든지 자녀에 대한 애정의 결핍 등이 원인이 되어 자폐증이 초래된다는 것이다. 이 학설은 초기의 학자들에게 많은 지지를 받았으나, 자폐증의 모든 원인을 설명해 주지 못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2/ 기질적인 원인설 : 어떤 생물학적 기질적인 원인이 자폐증을 유발한다고 보는 견해가 기질적 원인설이다. 예를 들면, 임신 중에 풍진을 않은 어머니에게서 낳은 아이가 자폐증을 일으킬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것이다.
3/ 중추신경계의 이상설 : 태아기나 영아기에 중추신경계가 발달하면서 피의 각 부분에 적당한 연결과 통합 등이 이루어져 어떤 자극을 받았을 때 이를 적절하게 취급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겨야 하는데, 이러한 통합 연결의 기제가 정상인과 다르게 발달하고 뇌의 작용에 있어서 어떤 이상이 있기 때문에 자폐증이 온다는 견해이다.
4/ 인지작용의 결함설 : 언어발달과 관련된 뇌의 부근, 특히 청각의 뇌 연상중추와의 연결 등 언어를 포함하는 중추신경계의 인지작용에 어떤 결함이 있는 것이 기본적인 문제가 된다는 학설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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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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