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포트라고 적고 숙제라고도 부르는 이것을 열심히 하기위해 찾아온 이들에게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인지발달단계와 각 단계의 특징에 대해 토론

 

 

?학점쏘옥?_학점은행제,학위취득,자격... : 네이버 카페

학점은행제,학점은행,학위취득,자격증이수,사회복지사,보육교사,편입,유학,상담,레포트,고졸,사회복지사

cafe.naver.com

소개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아동 발달단계별 특징에 대해 비교 작성하시오.

목차

. 서론

.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아동 발달단계별 특징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아동 발달단계별 특징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아동 발달단계별 특징

1)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2) 아동 발달단계별 특징

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아동 발달단계별 특징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아동 발달단계별 특징

. 결론, 3가지 중에서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본인의 생각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현재 다양한 이유에 의해서 아이들의 발달이 중요해지고 있다. 산업의 변화, 환경의 변화에 의해서 아동 발달이 중요해지고 있고 어떤 환경에서 어떤 교육을 받느냐에 따라서 우리 아이들의 발달에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환경을 제공해주고 교육을 시키는 것이 부모 및 교사에게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문에서는 앞에서 살펴보고 있는 내용과 관련하여 아동의 발달단계를 언급하고 있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아동 발달단계별 특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 본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아동 발달단계별 특징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 이론 프로이드는 인간의 모든 행동은 정신세계가 무의식속에서 과거의 경험에 의해서 즉, 내면세계에 의해 행동으로 나타난다고 하였다. 정신분석 이론에서 성격발달에서 무의식, 성적 충동, 원초아를 강조하고 있다.

현재의 사고와 행동이 그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았는데, 무의식을 통해 개인의 본능이나 충동이 잠재되어 있는 정신세계로 인간의 생각과 행동을 통제하는 힘이라고 가정하였다. 프로이드 이론에서는 개인의 본능적인 성적 충동, 즉, 리비도가 성격발달의 기본이 된다고 보았다(조복희, 정옥분, 유가효, 1989). 프로이드는 성격발달이론을 청소년기까지 5단계로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9

윤혜미, 김혜래, 신영화 공저, 아동복지론, 청목출판사, 2010

심성경, 조순옥, 이정숙, 이춘자 외 2명,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09

이순형 외 공저, 보육학개론, 학지사, 2007

태그

#평생교육원#프로이드의정신분석이론#피아제의인지발달이론#프로이드#피아제#아동발달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