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레포트라고 적고 숙제라고도 부르는 이것을 열심히 하기위해 찾아온 이들에게

전래동요를 현대사회에 계승발전하기 위한 방안

유아에게 들려줄 전래동요 한 편을 소개하고, 전래동요를 현대사회에 계승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해 보세요

 

 

?학점쏘옥?_학점은행제,학위취득,자격... : 네이버 카페

학점은행제,학점은행,학위취득,자격증이수,사회복지사,보육교사,편입,유학,상담,레포트,고졸,사회복지사

cafe.naver.com

소개글

유아에게 들려줄 전래동요를 현대사회까지 계승하기위한 방안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서론

1.1 전래동화

1.2. 창작동화

2. 본론

2.1. 전래동화와 창작동화의 비교

2.2. 전래동화 감상문 : <서천꽃밭 한락궁이>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전래동화

전래동화는 옛날부터 전해 내려오는 문학의 일종으로, 어린이들에게 적합한 이야기의 줄거리와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이를 어린이의 말로 재창조한 것이다. 유아를 대상으로 창조된 것이기 때문에 전래동화 속에는 유아들이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유머를 포함한다. 또한 전래동화는 그들의 정서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옛날부터 구전되었기 때문에 전래동화의 지은이나 발생 기원을 정확하게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오래전부터 이어져온 민족 고유의 전통과 사상이 전래동화에 담겨 있다. 신화, 전설, 우화 등이 모두 전래동화의 범주에 포함되나 이러한 전승서사 중에서도 동심을 그 바탕으로 하며 유아에 유익한 것을 전래동화라 한다. 전다.

1.2. 창작동화

창작동화란 근대의 동화 작가에 의하여 창작된 작품이다. 창작동화 작품은 유아기의 특수성을 고려하고 아동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래를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참고 자료

고미옥. (2009). 한국전래동화의 주제특성과 교육적 가치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교과서 수록 전래동화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홍명주. (2008). 한국 전래 동화와 창작 동화에 나타난 성 역할 관념 분석, 영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한우리독서문화운동본부 교재집필위원회. (2005). 독서자료론 독서지도방법론, 위즈덤북.

유효철. (2004). 서천꽃밭의 형상과 의미 연구 : <이공본풀이>와 <삼승할망본풀이>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태그

#아동문학교육#전래동화#창작동화